2009년 3월 3일 화요일

[Mango Story - WINCE #1]Windows CE 개요

[Mango Story - WINCE #1] Windows CE 개요
§ MANGO Story 2008.12.18 20:37 다바꼬꼬(dechoi96) 카페 스탭
http://cafe.naver.com/embeddedcrazyboys/1107

오늘은 WINCE 역사와 버젼 등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중요한 내용은 아니고 WINCE가 어떤 건지 간략히 정리해 본 것이니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 보세요.

1. Windows CE 개요

Windows CE 개요
Windows Embedded CE(Windows CE의 공식 명칭, WINCE라고 줄여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운용체계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소형 장치에 내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임베디드 시스템 용 운영체제이다. CE가 무슨 뜻인가에 대해 말들이 많고 많은 사람들이 "Consumer Electronics" 또는 "Compact Edition"으로 알고있지만, 마이크로소프트사는 “Compact, Connectable, Compatible, Companion, and Efficient." 란 의미를 내포한다고 얘기한다. Windows CE는 Windows API의 적용 범위를 Windows XP 커널을 올릴 수 없는 임베디드 장비 시장까지 확장하기 위해 새롭게 설계된 운영체제이다. Windows CE는 GUI(Graphic User Interface)를 제공하는 소형, 경량의 멀티쓰레드 운영체제로서 작은 크기, WIN32 API 호환(부분적인 제약이 있지만), 다양한 플랫폼 지원 등의 강점이 있다. 또한, 시스템을 구성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700여개의 컴포넌트로 나눠서 응용 분야에 따라 필요한 구성 요소들을 조합하여 최적화된 임베디드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Windows CE가 기본으로 지원하는 프로세서는 다음과 같다.
  • x86
  • MIPS
  • SH4
  • ARM
위 프로세서를 대상으로 하여 Windows CE가 타겟으로 하는 제품군은 아래와 같지만, 이외에도 약간의(?) 노력을 더하면 보다 다양한 플랫폼에 적용할 수 있다.
  •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PMP)
  • 휴대용 GPS 장치(PND) / Car navigation
  • PDA
  • 스마트 폰
  • VoIP 전화
  • 네트워크 디지털 TV
  • 셋톱박스
  • 의료장비, 각종 산업용 디바이스
다음 표는 WINCE 각 버젼 별 히스토리를 간략히 정리한 것이다.
개발 툴
Platform Builder
플 랫폼(BSP + 커널)을 빌드하고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개발하기 위해 필요하다. 따라서 WINCE BSP 개발이 목적인 경우 반드시 필요한 툴이다. 여기서는 WINCE 5.0을 기반으로 작업하기 때문에 Platform Builder 5.0을 사용한다.
BSP는 "Board Support Package"의 약자로, 타겟 보드에 종속적인 부분을 하나의 패키지로 만들어 그 보드에 맞는 WinCE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Visual Studio
WINCE 응용프로그래을 개발하기 위한 툴이다. 특히, WINCE 6.0 부터는 eVC4.0으로 개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Visual Studio 2005를 사용해야 한다. WINCE 5.0이나 6.0의 응용프로그램은 Visual Studio 2005에서 개발 가능하다.
Embedded Visual C++(eVC)
WINCE 응용프로그래을 개발하기 위한 툴인데, WINCE 5.0을 위해선 eVC4.0을 사용해야 한다. 이전 버전은 닷넷(.net)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다. eVC4.0도 WINCE 6.0 응용프로그램 개발에선 사용할 수 없다.
Windows Mobile
Windows CE와 함께 마이크로소프트의 임베디드 운영체제로 자주 거론되는 게 Windows Mobile이다. 간단히 말하면 Windows Mobile은 Windows CE를 특정 플랫폼에 특화시킨 버젼으로 보면 된다. Windows CE는 크게 두 부류의 고객에게 제공된다고 보면 되는데 첫번째가 일반적인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 업체이고 다른 하나는 마이크로소프트사 내부의 또 다른 개발 조직이다. 마이크로소프트사 내부에는 Windows Mobile 팀이 별도로 존재하며 이들이 Windows CE 커널을 기초로 특정 플랫폼을 타겟으로 한 고정된 운영체제를 제공하고 있다. 이렇게 해서 Windows Mobile은 타겟 제품군을 기준으로 Pocket PC, Smartphone, Portable Media Center, Automotives 등의 Edition을 제공하고 있다. Windows CE는 사용자가 운영체제를 구성하는 컴포너트를 자신의 목적에 맞게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으나 Windows Mobile의 경우 각각의 Edition에 대해 MS에서 정하는 표준이나 규칙을 엄격히 따르도록 하고 있다. Windows Mobile은 Windows CE와 개발 환경과 라이센스 방식이 다르고 상품화를 위해선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인증을 통과해야만 한다.
Windows Mobile이란 배너는 2003년 부터 공식적으로 사용되었고 그 이전은 Pocket PC 2000, Pocket PC 2002, Smartphone 2002 등의 버젼이 있었다. Windows Mobile 2003 부터 아래 테이블에 간단히 정리해 봤다.
현재 발표된 최신 버젼은 2008년 4월의 Windows Mobile 6.1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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